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성경말씀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17장 1-13절

by @블로그 2023. 3. 24.
반응형

제목 : "변화산과 갈보리산"


오늘내용은 17장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변화산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 장이다. 17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산상변화다. 그리스도는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었다. 그런데 약속이라도 한 듯이 세 명의 복음서기자들은 모두 이 말씀을 빼놓지 않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의 수난 예고에 의기소침했을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천상적 존재로서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신다.

17장은 변화산 사건을 중심으로 믿음이 없어 병을 고치지 못한 제자들의 나약함과 예수 자신의 죽으심과 부활 및 하나님의 것과 가이사의 것을 구분해서 드려야 한다는 성도의 생활에 대한 교훈 등을 다루고 있다. 본문에서 예수님의 ‘사형당하는 메시아’에 대한 예고에 충격을 받은 제자들에게, 고난과 수치가 전부가 아님을 일깨우신다. 시내산에 올라간 모세가 엿새 후 일곱째 날에 하나님을 뵌 일을 재연하시듯(출 24:16), “엿새 후에” 높은 산에 오르셔서 참혹한 십자가 이면에 흐르는 초자연적인 영광을 보여준다. 앞으로 제자들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예수님을 보며, 천상의 존재로 변형되신 영광스러운 모습을 포개어야 할 것이다.

또한 거짓 메시아로 조롱당하는 예수님을 보며, 메시아 시대에 돌아오리라던 모세와 엘리야(신 18:15-18;말 4:5,6)를 수행원으로 두신 참 메시아의 위엄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침례 때 아들에게 주신 소명(3:17), 즉 고난의 죽음을 통해 영광의 왕으로 등극하실 메시아의 부름을 다시 한번 들려주신다. 그 예수님에게 제자들이 보여야 할 마땅한 반응은 베드로처럼 무언가 해드리겠다고 나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것이라고 하신다. 그래서 예수님은 예수님의 부활이 있기까지 변화산에서 있었던 일에 침묵하라 하신다.

예수님의 신적 영광을 알게 되면, 군중은 예수님을 민족을 해방할 메시아로 기대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평범한 모습으로 돌아오신 예수님은 변화산을 떠나 갈보리산으로 홀로 오르셔야 한다. 무리의 그릇된 메시아 기대와 이해를 단호히 거절하고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인정하면서 그 고난의 길을 따라갈 때 주님의 영광에까지 이를 수 있을 것이다. 갈보리산의 고난 없는 변화산의 영광은 없다. 그러니 변화산에서 엘리야를 목격한 제자들은 엘리야가 오면 회복이 이루어진다 했는데, 왜 주님이 고난을 받아 죽으셔야 하는지를 질문한다.

이에 예수님은 변화산의 엘리야는 말라기 예언(말 4:5)의 성취가 아니라고 하신다. 침례 요한이 엘리야로서 이미 왔다. 침례 요한이 허무한 죽음으로 그 사명을 다했듯, 엘리야(침례 요한)가 예비한 그리스 도의 길 또한 고난과 죽음일 것이다. 그러니 욕망에 사로잡혀 살면, 영광스러운 표적으로 증명된 아들조차 거부하게 된다. 말씀 안에서 바른 분별력을 달라고 기도하자.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0장 15절) 

 

로마서 10장

#오늘의성경말씀 #성경말씀캘리그래피 #성경말씀배경화면 #주일예배 #큐티 #묵상 #성경이미지 #사람을변화시킨다 #기도제목 #가정교회 #가정예배 #로마서10장15절


 나눔과 섬김 


아름다운 성경말씀으로 주 예수그리스도를 섬기고 이웃과 행복을 함께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실천하고 나눌 때 더욱 풍성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