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직이는 성경말씀

역대상 16장 34절 언약궤의 이동

by @블로그 2023. 7. 15.
반응형

† 말씀 따라잡기




다윗이 왕이 됩니다. 그리고는 전쟁에서 승승장구하고 나라를 견고히 합니다. 따라서 경제도 안정이 되고 풍성해집니다. 그러면서 다윗이 생각했던 것은 잃어버린 언약궤였습니다. 다윗의 믿음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이 언약궤의 문제가 단순히 개인적인 기쁨을 위한 것은 아니고 언약궤의 예루살렘 안치가 주는 의미는 '하나님께서 함께하신다'라는 것이고 모든 이스라엘의 기쁨이라는 것입니다. 엘리제사장 시절에 흡닝하 비느하스의 손에서 언약궤가 떠났다는 것은 그들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과 함께 돌아오게 되는 언약궤는 하나님 앞에서 합당한 왕으로써 인정받게 되는 것이고 다윗이 신정국가의 합당한 지도자임을 말해주는 것이에요. 그런데 가져오는 데에 실패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심사숙고하는 것이에요.

실패는 잘못을 돌이키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방편입니다. 언약궤 운반을 위해 다윗이 가장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것은 이전의 실패의 원인을 깨닫고 하나님이 지시한 방법대로 언약궤를 메고 갈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모아 그들을 성결케 하는 일이었어요. 처음에 언약궤를 운반하고자 할 때군사 지도자들 (천부장과 백 부장 곧 모든 장수들과 의논하면서 준비하지만 정작 언약궤를 운반할당사자인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당일에 참석하도록 지시했었습니다. 그러나 처절한 실패 (하나님께서 웃사를 치신 사건)를 경험한 후 또다시 언약궤를 운반할 때에 다윗은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다'라고 선언하며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모으고 그들과 함께 의논하며 준비해 마침내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이주하는 데 성공합니다. 언약궤를 성공적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제사와 축복과 감사와 찬양의 퍼레이드가 시작되고 온 이스라엘은 행복합니다.

우리가 실패를 했을 때에 우리의 마음을 지키기가 쉽습니까? 아니면 성공을 했을때에 마음을 지키기가 쉬울까요? 둘 다 어렵지만, 낙심은 주님을 성공적으로 붙잡는 데에 오히려 이득이 됩니다. 그러나 성공에서 오는 교만은 더욱 우리를 넘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때에 다윗은 예배를 드립니다. 번제로 하나님께 모든 것을 태워드립니다. 남은 내 것이 없이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화목제입니다.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같이 나누는 것이에요. 혼자만의 것을챙기는 것이 아니고 다같이 나눕니다. 3절에 남녀를 막론하고 나누었다고 기록합니다. 그리고 여호와를 칭송합니다. 이것은 높여드린다는 의미도 있지만 기억한다 하는 것의 의미가 큽니다.

그동안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것들을 기억하면서 그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을찬양하는 것이예요. 처음에 하나님을 향한 제사가 시작되고 백성들을 축복한 것과 같이 16장의 마지막에 헤어지는 이유도 축복을 하기 위한 이유입니다. 각각 자신의 집으로 갑니다. 다윗은 축복을 하기 위해 자신의 집으로 갑니다. 우리가 성공을 하고도 교만해지지 않고 계속 승승장구하는 방법이 오늘 여기에 있습니다. 예배하시기 바랍니다. 내 이웃을 축복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받은 은혜를 나누며 축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을, 이전을, 이후에 주실 것을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와 찬양이 넘치면 우리에게 싹트려고 하는 교만이 사라질 것입니다. 주님께 오래 사용될 것입니다. 승리 이후에 우리가 인생을 즐겨야 합니다. 그 즐기는 법을 오늘 말씀을 통하여 배우시기를 바랍니다.

★암송구절★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 이로다 (역대상 16장 34절)

 

시편23편

#오늘의성경말씀 #성경말씀캘리그래피 #성경말씀배경화면 #주일예배 #큐티 #묵상 #성경이미지 #사람을변화시킨다 #기도제목 #시편23편 #주님말씀 #하나님말씀 #성경읽기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오직 예수 · 오직 성경 · 오직 믿음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