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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성경말씀

민수기24장10절 네번째 예언과 결별

by @블로그 2023.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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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수기 24:10 - 24:25 ] <넷째 예언과 결별>


발락의 항의 24:10-14

본문은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이 헛된 시도에 대한 결말과, 발람이 이제 그러한 시도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에 대한 기사이다.

(1) 발락은 더욱 악하게 행했다. 그는 발람에게 화를 낸 것이다(10절). 발락은 발람을 그 앞에 있지 못하게 자기 나라에서 추방했으며 그에게 수여하려고 마음먹었던 고위직을 들먹이며 그를 비난하였다(12절).
(2) 발람은 다음과 같이 행했다.
1)발람은 그 결과에 대해 변명하려고 애썼다. 발락은 발람이 자기를 속였다고 말할 수는 없었다. 왜냐하면 발람이 자기가 제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그에게 충분히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2) 발람은 이 일에 대해 발락에게 보상하려고 애썼다(14절). 그는 발락에게 그의 주변 국가들에 관한 몇 가지 예언을 들려줌으로써 그의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려고 했다. 그는 이 두려운 존재인 이스라엘이 발락의 백성에게 반드시 어떤 일을 행할 것이지만 그 일이 훗날에 가서야 이루어지리라고 보증함으로써 그를 만족시키려고 했다. 발람은 발락에게, 마법이나 저주의 의식을 행하지 않고서도 이스라엘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려고 했다. 왜냐하면 그는 이스라엘을 저주하기 위한 허락을 하나님에게서 받아낼 수 없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유혹하기 위해 마귀에게 도움을 받는 방법을 그에게 가르쳐 주었다.

발람의 예언 ( 24:15-25 )

(1) 발람은 참 선지자 역을 아주 놀랍게 해낸다. 하나님께서 발람으로 하여금 그렇게 하도록 허락하시고 지시하신 것은, 그가 어떤 사람이었든지 간에 예언 그 자체는 참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발람은 자기가 '전능자의 이상을 보는 자'라고 자랑하나 그러한 이미지에 합당할 만큼 변화된 것은 아니다.

 


(2) 여기에는 그의 백성 이스라엘의 면류관이요 영광이 될 자에 관한 발람의 예언이 있다. 그에 대한 예언을 다음과 같다.
1) 그는, 그의 지도 아래 이스라엘 군대가 '용감히 행동'할 것이라고 예표 된 다윗이다(18절). 이 예언은 다윗이 모압 족속을 쳤을 때(삼하 8:2) 이루어졌다. 동시에 에돔 족속도 역시 이스라엘에게 복종하게 되었다(삼하 8:14).
2)그러나 여기서는 언약된 메시야이신 우리 주 예수께서 그 원형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뛰어난 예언이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오심을 아주 오래전부터 유대 백성들뿐만 아니라 다른 열방들에게도 예고하시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이 이스라엘 땅의 경계를 훨씬 넘어서 열방들에까지 전파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에 대해서 다음 세 가지 사실이 예언되고 있다.
①그의 오심은 아주 오랜 후에 이루어질 것이다. 내가 그를 보아도 이때의 일이 아니며(17절). 이말은 즉 그가 이상 중에 그의 오심을 보지만 그것은 아주 먼 훗날의 일이어서, 적어도 천 오백 년이라는 간격을 통해서 본다는 것이다.
②그는 야곱에게서 곧 이스라엘에게서 한 별이요 한 홀로서 나오실 것이다. 여기서 '한 별'이 라는 표현은 빛나는 샛별 같은 그의 영광과 광채를 나타내며, '한 홀'이라는 표현은 그의 권세와 권위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그는 다스릴 자이시다.
③그의 나라는 온 세상이 미치며 모든 대적을 물리치고 승리할 것이다. 이 예언은 모압과 에돔을 정복한 다윗의 승리에 의해 예표 되었다. 그리스도는 왕이 되시되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온 세상의 왕이 되실 것이다.

(3) 그 땅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말렉 족속과 가인 족속에 관한 예언이 있다.
1)아말렉은 그 당시 '열국 중 으뜸'이었다(20절). 여기서 발람은 모세가 선포한 아말렉의 운명을 다시 확정했다(출 17:14,16).
2) 가인 족속이 당시에는 열국 중에서 가장 안전한 백성이었다. 그들이 자리 잡은 곳은 자연적인 조건이 그들을 견고하게 방비해 주는 그런 장소였다. 너의 거처가 견고하니 네 보금자리는 바위에 있도다(21절). "그러나 가인 너는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곧 쇠미하게 될 것이며, 점차 쇠퇴하게 되어 나중에는 앗수르의 포로가 될 것이다"(22절). 이 예언은 이스라엘 열 지파가 포로로 잡혀 갈 때 이루어졌다. 바위 속에 있는 보금자리라도 영원히 안전하지는 못할 것이다.

(4) 여기에는 멀리 그리스와 로마까지 내다보는 예언이 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깃딤 해변'이란 말이 그리스와 로마를 의미한다고 보기 때문이다(24절).
1)이 노래의 도입부 : 발람의 예언 중 이 부분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슬프다 하나님이 이 일을 행하시리니 그 때에 살 자가 누구이랴(23절)
2) 주목할 만한 예언의 내용 : 그리스도나 로마는 그 영토의 대부분의 해변에 접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군대는 거의가 배를 타고 출정한다.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그의 원수 에돔은 그들의 유산이 되며 그의 원수 세일도 그들의 유산이 되고 그와 동시에 이스라엘은 용감히 행동하리로다 (민 24:18)

 


발람의 마지막 예언

‘눈을 감았던 자라고 자칭한 발람 ( 24:15 )
발람이 눈을 감았던 자라고 스스로를 일컬은 이유는, 한때 영적으로 눈이 어두워 여호와의 사자가 앞에 서 있는 줄도 모르고 무죄한 나귀에게 화를 내었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눈이 어두운 사람은 하나님을 볼 수도 없고 하나님의 능력을 깨달을 수도 없습니다.

발람의 네번째 예언 ( 24:16-24 )
발람이 한 네번째 예언은 야곱에게서 한 별이 일어나 모압과 에돔과 아말렉과 가인 등 주변국들을 쳐부수리라는 것입니다. 그가 예언한 야곱의 별은 메시아의 출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네 차례 예언의 한 가지 주제는, 이스라엘이 어떤 잘못을 저지르든 하나님은 그들을 용서하시고 사랑하실 것이며, 그들을 더욱 번성케 하여 마침내 야곱에게서 한 별이 나와 악한 자들을 벌하시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자기의 택한 백성들을 사랑하시고 이끌어 주시는 사랑의 주이십니다.

주님!
나의 눈을 뜨게 하시고 입을 열어 주의 기이한 구원을 전하게 하옵소서.  아멘 아멘!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0장 15절) 

 

로마서 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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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눔과 섬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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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사랑은 실천하고 나눌 때 더욱 풍성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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